HOME | SiteMap | E-Mail

  53
69
849
404,044
  현재접속자 : 1 (회원 0)

   
  바코드의 진화 `보코드`
  글쓴이 : 바람돌이     날짜 : 09-07-28 20:51     조회 : 5936     추천 : 0    
  트랙백 주소 : http://baramdori.com/bbs/tb.php/itnews/87
바코드의 진화 `보코드`

`바코드(barcode) 비켜라, 보코드(bokode) 나가신다.`

기존 흑백 수직선으로 이루어진 바코드에 비해 크기가 훨씬 작으면서 수천 배나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`보코드`가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. 이에 따라 크기가 작은 식품 포장이나 소형 게임장치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영국 BBC뉴스가 28일 보도했다. 미국 매사추세츠공대(MIT) 연구진이 개발한 보코드(사진)는 발광다이오드(LED)와 이를 덮은 작은 덮개와 렌즈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 휴대전화 카메라로 판독할 수 있다. 보코드에 담긴 정보는 덮개를 통해 흘러 나오는 빛으로 파악할 수 있다. 또한 기존 바코드에 비해 훨씬 작다.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바코드는 가로 3.73㎝, 세로 2.7㎝이지만 보코드는 지름 3㎜의 원형이다.

작지만 빛을 통해 정보를 판독할 수 있는 점이 특징. 이에 따라 바코드가 30㎝ 이내 거리에서만 내용을 읽을 수 있는 반면 보코드는 4~6m 떨어진 곳에서도 휴대전화 카메라로 내용 검색이 가능하다.

[김민구 기자]

[ⓒ 매일경제 & mk.co.kr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
   

Copyright 1999 ⓒ www.baramdori.com. All Rights Reserved.